(Photo Credit: Liberty University Website)


오늘은 미국 대학원 원서지원하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해요

제가 얼마전에 지원했기 때문이죠 ㅎㅎㅎㅎ



Admission Term은 어떤 학기로 지원했냐느 것인데

저는 2018학년도 가을학기로 지원했답니다 ㅎㅎ

Admission Type 에는 Liberty Applicant 라고 적혀있지요

저는 저희학교 대학원을 지원한것 이기에

원서 접수비도 안내고, 기본 서류들도 자동으로 넘어간답니다 ㅎㅎ

참 편해요~

Application Preference 는 제 현재 상태인대 Not Entered! 

아직 합격이 되지 않은 상태이죠~

이제 막 심사에 들어갔으니까요 ㅎㅎ

얼마나 걸릴지...


믿에 또 보면 Level에 Graduate이라고 적혀있는대요

Undergraduate 은 학부! Graduate 은 대학원 이랍니다~

Program!!!! 전공이죠

무엇을 할까 진짜 너무나도 고민을 하다가

일단 영문학과에 지원했답니다 ㅎㅎㅎㅎ...하하하ㅏ...

진짜 학부에서 영문학공부하면서 너무 힘들었어서

대학원에서는 절대 안해야지 했는대...

결국 이렇게 하게 되었죠 ㅋㅋㅋㅋ

하지만 영문학과는 커트라인이 높기에 합격후에 다른 전공으로 쉽게 변경이 가능하다고 해서

일단 신청한것이고... 언제든 제 마음은 변할 수 있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입학시기, 부서가 그 밑에 써있고요~

Campus 에 Residential 이라고 써있는 것은 무엇이냐!

본관, 별관 이런게 아닙니다!~

Residential 이라는 것은 학교에 직접와서 수업을 하는 학생, 즉 일반 모든 학생들이죠

여기에 Online 이라고 적히면 우리나라의 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원과 같은

인터넷으로 수업을 하는 학생이라는 뜻이죠!

미국은 온라인 프로그램들도 굉장히 잘되어 있고 졸업장에도 딱히 온라인이라고 표시가 안되고

일반 대학을 졸업한 것과 같이 나오기에

이 사람이 사이버대학을 다녔는지 일반대학을 다녔는지 딱히 분간이 되지 않는답니다

온라인 과정을 했다고 더 낮게 보지 않고 똑같이 본답니다 ㅎㅎ



이제 대학원 원서 접수시 필요한 서류들을 알아볼까요?

한국에서 지원하는 분들은 I-20라는 서류를 합격후에 발급 받겠지만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유학생들은 이미 I-20가 발급되어 있죠 대학교 이름으로

미국 대학을 다니는 유학생들은 I-20 복사본을 제출해야하죠

또한 I-94 라는 비자 관련 서류도요!

보통 자신이 다니고 있는 대학의 대학원을 지원할 경우 이러한 서류들은 자동으로 넘어간답니다 ㅎㅎ


Affidavit of Financial Support 는 재정보증 서류인대요

미국 유학올때 가장 중요한 서류중 하나이죠!! ㅎㅎ

이 학생이 돈을 잘 내고 다닐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니깐요 ㅎㅎ

장학금을 받는다 해도 일단 재정서류는 제출해야 합니다 ㅎㅎ

재정 서류를 그럼 한번 살펴 볼까요!~



첫 페이지에는 어느정도의 학비가 필요한지가 나와있네요!

1년 단위로 나와있는대

Tuition, 학비가 $9,810달러, 천만원 정도 되네요~

그리고 그 밑으로는 기본적인 비용들

예를 들어, 생활비, 기숙사및 하우싱, 보험, 책값, 기타생활비들의 예상금액이 적혀있답니다 ㅎㅎ

유학생들은 학생 보험을 드는 것이 필수랍니다! 보통 일년에 백만원이 조금 넘게 들어요...

병원 한번도 안갔는대 대학4년 동안 ㅜ 너무 아깝다 하...

그래도 미국 병원비는 천문학적으로 비싸기에 무조건 들어야하죠 ㅎㅎ

그리고 안들을 수도 없고요 필수니깐...ㅎㅎ

그래서 1년에 총액 $23,562 달러, 약 2500만원정도가 든다고 적혀있네요...

와 비싸진짜...

미국은 학부가 제일 비싸고, 대학원이 그나마 싼대..

그래도 비싸네요 ㅜ

그래도 학부는 1년에 3천만원이니깐...

주립대는1년에 4천만원까지 드는대도 있고요 하하하하

저도 장학금을 받지 않았다면 절대 유학을 할 수 없었을거에요.....

제가 올린 Honors Program 글을 읽어보세요! 장학금 정보가 있습니다~ㅎㅎㅎㅎ





다음은 이제 학생정보를 첫번째 칸에 적고

제가 적었지요~

두번칸에는 재정을 후원해 주는 사람을 적습니다!

저는 이모가 해주시기로해서 ㅎㅎ 이모에게 서류를 보냈죠!

정보를 적고 나와 어떤관계인지도 적고~

밑에는 이 학생에게 일년에 얼마를 후원하겠다라고 적는 빈칸들이 있죠 ㅎㅎ

일년에 필요한돈이 $23,562 이기에

무조건 이 금액보다 높게 쓰셔야해요!

저는 대충 $20,000 이라고 썼다가 다시 제출하라고 해서 ㅎㅎㅎ 다시 제출했어요...

제가 나도 돈버니깐 괜찮다고 하니깐 안된대요 ㅋㅋㅋ

너가 버는 돈은 아직 들어온 돈이 아니기에... 

현재 저 금액이 딱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네요...



그리고 마지막은 은행정보!

계좌 잔고증명서 영어본을 은행에서 띄고요! 요세 은행들에서 쉽게 띌수 있죠

서류 해주신분 정보와 맨 밑 네모칸에는 은행 직인을 찍고!

제 후원인이 몇년간 은행 고객이였는지 적는 칸도있네요 ㅎㅎ

그리고 잔고에는 최소 1년치 즉 $23,562 달러 이상의 돈이 있어야 합니다!


제정 서류 후에는 이제 Application! 지원서!

요세는 학교마다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저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지원서를 작성했답니다~

엄청간단해요!!

딱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대요



먼저 공부할 분야 선택!!

온라인아니고 Residential을 선택해주고!

전 학교 수업을 다닐꺼니깐요 ㅎㅎ

Master! 대학원과정을 선택!

전공은....English... 영문학 하하핳

입학날짜 선택후

대학교 정보 입력!

다녔던 학교가 한개 이상이면 추가로 입력해 주시면 되고요~

밑에는 다입력했냐, 대학원입학전 대학교졸업장을 따느냐, 퇴학당한적이있냐, 성적증명서를 발급해야하는대 아직 처리되지 않은 금액이 있느냐

라는 질문들이 있는대요

처리되지 않은 금액은 무엇이냐!

학비를 나눠내는 경우 아직 대금이 남아있느냐! 

또는 이것저것 학교에서 사용하는 금액들 중 추후에 정산하는

예를 들어 프린터 사용비같은 금액이 다 정산되었는지

그래야만 성적증명서를 발급해주거든요! 그래서 마지막질문은 그런걸 물어보는 거랍니다 ㅎㅎ





두번째는 개인정보 입력!

이름 전화번호 주소를 적으시고~

현재 미국 거주중이시면

현재 내 비자 상태도 선택해주시고

국적과 태어난 나라 선택하시고~

인종, 결혼, 종교, 군인 등의 정보를 선택하면 끝~

쏘 이지!!

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으로

범죄기록이있는지 수업때 쫒겨난적이 있는지

약관동의하는지를 물어보고

Submit! 제출을 클릭하면

끝!

간단해요 ㅎㅎ


다음서류는 패스포트!!! 여권! ㅎㅎ

여권 복사해서 제출하시면되고요~


Statement of Purpose! 

이것이 무엇이냐

이건 좀 생소하시죠~

왜 우리학교 대학원을 오려하느냐에 대해서 한장정도 분량으로 제출하셔서 내면 된답니다


"Please submit a one page Statement of Purpose that discusses your goals for your intended academic program,

 as well as, an explanation of what you hope to gain from and contribute to the program"


이게 정확한 질문이었어요!

너가 지원한 프로그램 즉 영문학과에 들어와서 목표!

이곳에서 배우고 싶은것! 그리고 또 너가 기여할수있는 점!

한장정도야 뭐 금방쓰죠 하하하...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힘들었어요... 이런거 쓰는게 제일 힘들어...

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은

Recommender Contact Info

이것은 무엇이냐

추천인이에요!

추천서도 제출하면 좋지만

저희학교는 추천서는 내라고 안하고

추천인 두명의 정보만 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제 논문지도교수님과

제 Honors Program 대장님을 썼답니다 ㅎㅎ

그리고 두분다 영문학과 교수님이여서 플러스죠!

추천인으로 쓰기전에는 교수님께 찾아뵙고 미리 말씀을 당연히 드려야 겠죠!!


Bachelors Self-Certification

이것은 무엇이냐!

학부정보입니다!

어디학교에서 학부를 했으며, 무슨전공을 했으며 이런건대

저는 저희학교 대학교를 다니기에 자동으로 정보가 넘어갔답니다 ㅎㅎ

이득이득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외국인이라면.. 언어점수...

TOEFL이 필요하죠!!!

한국에서 바로 오시는 분이라면 필요하지만

외국대학을 나온분들은 보통 어학점수 없이도 입학이 가능하답니다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했으니 영어를 하겠거니 생각하는거죠 ㅋㅋㅋㅋ

저는 2009년에 제출한 TOEFL점수가 넘어갔네요...

유효기간 2년인대...ㅋㅋㅋㅋㅋ

저때 제가 대학을 지원했었죠하...

지금 대학을 대체 몇년째 다니고 있는 것인가....

휴학을 너무 오래했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으로 Writing Sample!!!!!!

이것은 영문과에만 있는...항목이에요 ㅎㅎ

영문과에 들어오면 수도없는 페이퍼...즉 레포트를 쓸텐대

이 학생이 글을 얼마나 잘 쓰는가를 확인하기 위함이라네요...

8-10장 분량의 페이퍼를 제출하면 되는대

예전에 쓴 것도 제출해도 된다고 해서

그냥 수업시간에 제출했던거 그대로 제출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학원에 입학할때 보통 GRE점수를 요구하기도 하는대요

GRE 점수는 하고자 하는 전공과목에 따라서 다르고, 원하는 점수도 다르답니다

그리고 영문과같은 경우에는 GRE전체 시험이 아니라 영어부분만 요구하는대

2018년도 부터는 GRE점수를 안받기로 했다네요...

이게 무슨경우지?

완전...

갸이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GRE를 안봐도 되다니... 안봐도 되다니!!!!!!!!!

프레이스더 로드 ㅋㅋㅋㅋㅋ

GRE는 토플과는 차원이 다른 그냥 정말

미치도록 어려운 시험이에요 하하하하

미국애들이 대학원들어가기위해 보는 시험이니 진짜 난이도는 상상상상급... 

정말 보고싶지 않았는대 ㅋㅋㅋㅋㅋㅋㅋ

짱이죠?! 여러분 저희학교 대학원으로 오십쇼 ㅋㅋㅋㅋㅋ


모든 서류가 이렇게 제출이 되면 

서류 심사가 시작된답니다!

한개라도 제출이 안되면 시작을안해요 ㅎㅎ...

그래서 저는 19일날 첫서류를 넣고 27일에 마지막 서류가 들어가서

얼마전에 심사가 시작되었죠...

얼마나 걸릴지 잘 모르지만...

합격해서 기쁜소식을 전해드리면 좋겠네요!!! ㅎㅎ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